Ⅰ. 의식과 미의식
예술작품은 모방론적인 대상중심적 성격과 표현론적인 예술가 중심적 성격을 공유하며, 예술작품의 진가는 그것이 얽혀있는 한 시대․한 사회의 총체적인 문화의 틀 내부의 상호관계에 의해 판단되어야 한다. 이를 사회사상적 측면에서 본다면, 한 시대의 예술적 판단의 근거
시대의 현실적인 제약, 즉 전쟁으로 인한 현실의 절대적인 궁핍화와 도덕의식의 붕괴, 전쟁의 참혹성으로 인한 인간적인 가치의 전락 등 이러한 제약으로 인해 어떤 의미에서는 이데올로기를 의도적으로 작품에서 추방했으며 작가들은 전쟁이 제기한 한국 현실의 제반 모순을 파헤칠 힘을 잃고 추상적
시론을 뛰어넘지 못한 채 창작자가 알려준 의도대로 작품을 해석하는 안이한 방법에 얽매이는 한계점을 드러내기도 하였다. 가령 김준오가 “무의미시론 속엔 이런 극기를 바탕으로 하여 두 개의 의식이 일관되게 흐르고 있는 것을 또 볼 수 있었다. 리얼리티의식과 자유의식이 그것이다.”라고 하면
이대 학관에 얽힌 소문과 노래 ‘향수’ 가사의 공통점은 무엇일까? 이 둘 모두 시인과 관련이 있다는 것이다. 이대 학관은 그 특이한 구조로 인해 이상이 설계했다는 소문이 있었고, 노래 ‘향수’는 정지용의 시를 가사로 만든 것이다. 그럼 이상과 정지용은 어떤 관계가 있을까? 이상과 정지용은 동
시인이다. 이러한 그의 성실성은 실제 행동보다도 언어의 실험 속에서 그의 명징한 시의식을 연마해 나갔다고 볼 수 있다. 일상생활 속에서의 지적인 판단과 예술적 모험이 동시에 이루어지고, 모험 뒤에는 반드시 내면의식을 점검하면서 그 언어에 매달려 있는 현실과 자아의 진위성을 가늠해 나갔
1. 작가의 생애
최남선(崔南善) : 1890. 4 .26(고종 27년) - 1957. 10 .10
문학가. 사학가. 민족운동가. 정치가. 아명 창흥. 호는 육당. 1890년 4월 서울시 장교동에서 태어남. 中人인 관상소의 기술관 아버지 최헌규, 어머니 강성녀의 3남 3녀 중 둘째아들로 5세때 한글을 깨우침.
10살 안에 한글과
시에서 나타나는 서정성
등단초기는 아직 그가 전쟁을 체험하기 이전이며, 이 시기의 작품들의 주목할 만한 특징으로는 우리말의 아름다움에 대한 탐구와 서정성의 세계로 요약할 수 있다. 이시기의 작품들을 살펴봄으로써 초기시의 경향과 이후 전봉건 시의식의 근본 바탕을 알 수 있을 것이다.
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우리 문학은 전통의 기반 위에 서있다. ‘전통은 부단히 변화하는 역사 속에서 인간의 삶과 함께 역동적으로 전해 내려가는 것으로 한 나라의 문학이 전통을 아무리 부정하려 안간힘을 써도 전통은 우리 피 속에, 삶 속에 온전히 살아남아 전해진다. 때문에 삶을 표현하는
그의 시는 서구적 방법을 많이 수용하고 있지만 그의 시론은 거의 철저한 동양의 전통적 시론에 닿아있다. 성정론, 수양 등 전통적 시정신의 강조는 그의 시의식의 궁극적인 기반이 도양적 전통에 있음을 알려주는 것이다. 해방 이후에는 이전의 순수시의 옹호와는 달리 목적 문학을 강조하기도 하나
1. 1950년대 시대상황과 존재탐구
김춘수의 존재의식을 탐구하기 위해서는 1950년대 전쟁이라는 시대상황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 1950년대는 전쟁과 이데올로기의 시대이다. 그것은 전체와 집단을 강조하는 개념으로 개인은 집단의 도구로 사용되고, 존엄성을 상실한다. 이러한 개인의 소외